본문 바로가기

김현우의 경기 분석/EPL

‘빅찬스 6회’ 콘테가 윙크스, 알리, 은돔벨레로 판을 짠 이유

 

토트넘은 홈에서 리버풀을 상대로 2-2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훌륭한 모습을 보였다. 홈에서 승리하지 못한 것은 아쉬울 순 있지만, 최근 리버풀의 흐름과 팀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콘테도 충분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었던 경기였다. 또한 윙크스, 알리, 은돔벨레는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지만 이 경기를 통해 어느 정도 달라진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더더욱 긍정적인 결과로 평가받을 수 있었다.

 

이렇게 긍정적으로 평가 받을 수 이유에는 선수 개인 역량을 개선시킨 점도 볼 수 있지만 결정적으로 콘테가 설계한 1-3-5-2 전술 포메이션이 큰 효과를 봤기 때문이다.

 

1-3-5-2 후방 빌드업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리버풀 진영에 도달할 것이며 어떤 전략적 우위를 점할 것인지를 굉장히 잘 보여줬기 때문에 콘테의 전술판이 크게 평가받을 수 있었다. 또한 최근 리버풀의 흐름상 2-3-5 포메이션을 어떤 방식으로 제어할지에 대해서도 상당히 많은 팀들이 고민 하고 있을텐데 콘테가 어떤식으로 제어하면 좋을지를 잘 보여줬던 경기였다.

 

물론 '티파헨'이 없었던 경기였지만 리버풀이 어떤 방식으로 빌드업을 진행하고 중원을 운영하는 방식은 철저하게 제어했었기 때문에 토트넘이 수비에서도 선방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.

 

영상 - https://youtu.be/alW0n4ghAE8